주내감리교회

2017년 6월25일 주일예배

말씀 : 신앙적인 표류를 막기 위해선
성경봉독 : 히 4:1-4  봉독 : 최현숙권사

항해를 하던 배가 고장이 나 동력을 잃고 표류하게 되면,항로를 벗어나면서 전혀 엉뚱한 곳으로 가게 될 뿐 아니라 좌초의 위험이 아주 높아집니다. 무엇보다도 그런 상태에 빠진 배는 약간의 파도만 들이닥쳐도 전복되기 십상입니다. 오늘 본문에 보면 영적 세계에서도 바로 그처럼 원래의 항로를 벗어나 표류하게 되는 위험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런 치명적인 영적 표류에 자칫 빠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은 과연 무엇이겠습니까?

1.신앙의 표류를 깨닫게 해 주는 기준은 성경 말씀입니다.

본문에선 성경의 계시를 들은 것이라고 표현합니다. 그 이유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총과 구원의 역사가 부인할 수 없는 실재라는 사실과 성자 하나님을 통해 뚜렷하게 계시된 말씀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려 함입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그 모든 계시를 들은 우리쪽에서 해야 할 일은 분명합니다. 오직 그 말씀을 더욱 간절히 삼갈지니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모든 들은 하나님의 말씀들에 대하여 주의를 집중하고 자기 심령에 굳게 간직함으로써 혹 영적 방심에 빠져서 떠내려가게 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말씀에 비추어 과연 내 영혼이 현재 어떤 상태에 있는지, 나의 신앙생활이 진보하고 있는지 퇴보하고 있는지, 혹은 똑바로 가고 있는지 곁길로 빠지고 있는지를 늘 체크하면서 살아야만 그런 영적 표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2.신앙의 표류를 붙잡아 주는 중심은 구원 확신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경의 계시를 통해 들려주고자 하시는 내용의 핵심은 바로 구원입니다. 세상에 온갖 수많은 책들이 있지만 죄인 구원을 주제로 기록된 책은 오직 성경뿐입니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일사불란하게 하나님의 구속사를 중심으로 기록된 것은 하나도 없는 것입니다. 본문은 이 구원을 가리켜 특히 이같이 큰 구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엄청난 구원을 등한히 여기지 맙시다. 이 구원은 주님께서 몸소 찾아오셔서 전하신 것이요 직접 우리 귀에까지 들려주신 것입니다.

3.신앙의 표류를 막아 주는 힘은 성령 능력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의 구원 사건의 1차 목격자들의 증언, 즉 복음이 진짜인 것을 사람들로 믿게 하시기 위하여,초대교회들을 통하여 성령의 역사를 보여주셨습니다. 여러 가지 기적들과 은사들을 베풀어 주심으로써 함께 증거해주셨습니다. 예수님을 통하여 친히 선포된 구원의 말씀은 여러 가지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증거되었고, 그 구원은 교회를 통하여,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온갖 성령의 역사와 은사들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확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주님의 구원역사를 확증하는 일에 우리 모두가 제각기 도구로 쓰임받기를 주님은 원하십니다. 인생의 고통, 세상의 환난, 마귀의 시험 등등의 강력한 도전 앞에서도 구원 신앙을 끝까지 놓치지 않고 붙잡게 해 주는 힘은 과연 어디서 나오는 것이겠습니까? 그것은 오로지 성령의 능력입니다. 나 자신의 인내력이나 열성이나 노력이나 간절함이 그 구원의 확신을 지탱시켜 주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그걸 온전히 믿고 표류의 위험한 시기를 만날 때마다 성령의 도우심을 겸손히 간구할 수 있는 우리 교우들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멘.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