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내감리교회

2018년 12월 1일 주일예배

49:27-28, 신33:12
각 사람의 분량대로 받는 축복

 

1.베냐민. 그는 야곱의 열두 아들 중에 막내로,아버지 야곱이 하란에서 20여 년을 살다가 가나안 땅으로 가던 중, 벧엘에서 태어났습니다. 베냐민은 어머니의 얼굴을 보지 못했습니다. 어머니가 베냐민을 낳고 죽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베냐민이 의지하고 그의 어리광을 받아줄 수 있는 형 요셉이 실종되었기에 베냐민은 외롭게 자랐습니다. 베냐민의 아버지인 야곱은 생애를 마치기 전에 마지막으로 열두 아들을 불렀습니다. 그리고 각 사람의 분량대로 축복해 주었는데, 베냐민에게는 이런 축복을 해 주었습니다. “아들아 너는 강한 자가 되어라(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먹고). 그리고 너처럼 사랑에 굶주린 사람들을 위해 나누며 살아가는 사랑의 사람이 되거라.(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누리로다.)”베냐민의 이름 뜻은 ‘오른 손의 아들’입니다. 성경에서 오른편은 승리를 상징합니다. 성경에서 오른 편은 거의 다 좋은 의미입니다. 마태복음 25장을 보면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에 양은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신다고 했습니다. 오른편은 구원이요, 왼편은 심판입니다. 오른편은 승리요, 왼편은 패배입니다.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이시라 여호와께서 네 오른쪽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시121:5) 이 말씀에서도 오른쪽은 승리를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로 승리케 하신다는 말씀이며, 하나님께서 우리 그늘 되심 곧, 우리를 보호 해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외롭고 쓸쓸한 운명을 맞이했지만 그런 베냐민의 인생을 승리로 이끌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총이 내게도 주어지기를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2.”베냐민은 물어뜯는 이리라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먹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누리로다”(창49:27) ‘물어뜯는 이리’는 어떤 의미일까요? 성경에서 이리는 거짓 선지자들의 상징으로도 쓰였습니다.(마7:15) 하지만 여기서는 좋은 의미입니다. 용감무쌍한 신앙을 의미합니다. 용기있는 사람이 곧 승리자가 될 자격이 있습니다. 온실 안 화초처럼 평안한 환경 속의 사람보다 온갖 역경을 딛고 살아가는 사람이 훨씬 용감한 성품을 가지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다 외롭고 쓸쓸함이 차고 넘쳐 삶의 모든 의욕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자기신세를 한탄하며 자포자기하는 경우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럴 때 오늘 본문의 주인공 베냐민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태어나면서부터 누구보다 외롭고 처량한 신세였지만, 그 삶의 여정 속에 함께 하시고 축복하시는 하나님의 은총을 그렇기에 더더욱 간절하게 받아들이고 누리는 주인공이 되지 않았습니까?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로서 정체성을 잊지 않는다면 늘 하나님이 곁에 계심을 구체적으로 경험하고, 위기가 기회가 되고 불행이 행복이 되는 축복을 누리게 될 줄 믿습니다. 고난없는 인생, 시련없는 삶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고난과 시련을 이겨내는 동력이 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자’는 ‘그의 뜻대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그 분의 뜻을 믿고 의지하는 자가 됩니다. 주님의 사랑과 은총을 구하며 주님과 더욱 가까이 교제하며 그 분을 사랑하는 삶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