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내감리교회

주일예배

글 읽기
제목 성도들이 경건해야 할 이유 2017-01-02 15:22:00
작성자 sancho
조회 87

말씀 : 성도들이 경건해야 할 이유

성경말씀 : 딤전 4:6~16

하나님 앞에 인정받고 사람 앞에 존경받는 사람들의 특징은 경건한 자였습니다.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졌고 또 사람들과 바른 관계를 가졌습니다. 1) 신약에서 헬라 원어에 ‘유세베이아’라는 경건의 의미는 어떤 이상이나, 이념이나, 개념이 아니라 하나의 생활 태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대한 감사와 감격의 모습을 뜻하는 것입니다. 2)깨끗하고 성결한 생활을 말합니다. 딛1:1절 나타난 ‘셈누스’라는 경건의 뜻은 절제의 생활을 통한 깨끗하고 고상한 생활을 통해서 나타나는 영적 권위를 말합니다.3)구약에 나타난 경건의 의미는 두 가지 있습니다. 첫째는 총애를 받은 자를 의미합니다. 시4:3절에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경건한 자를 택하신 줄 너희가 알지어다 내가 부를 때에 여호와께서 들으시리로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입니다. 그러므로 ‘경건’은 인간의 어떤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본래 인간은 불경건하고 타락한 죄인이었지만 하나님께서 우리를 특별히 사랑 하사 ‘믿음으로 의롭게 하시는 놀라운 은혜’를 입혀 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지극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에 대하여 감사하며, 감격하는 성도의 생활 태도가 바로 경건입니다. 4) 충실한 자를 의미합니다. 인격이 견실하여 신뢰할 만한 자를 말합니다.(시12:1)진실하고, 믿음직스러운 신덕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일에 진실하지 못하고 충직하지 못하다면 이미 경건은 상실하고 만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경건한 신자가 될 수 있습니까? 1) 하나님 중심의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경건은 자기 중심의 생활이 아니고 하나님 중심의 생활에서 나타나는 은혜요 축복입니다. 나 중심의 삶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의 삶을 말합니다. 하나님 중심의 생활이란 자기 부정을 말합니다. 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것입니다. 나를 주장하고 나를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자랑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2) 사랑으로 일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들로써 그 은혜에 감사하여 보은의 심정을 가지고 어려움을 당한 자들을 돌아보는 사랑의 행위가 바로 경건입니다. 경건은 사랑 가운데 나타납니다. 3)성결에 힘써야 합니다. 약1:27절 하반 절에 보면 “……경건은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깨끗하고 정결한 생활이며, 세상 죄악과 타협하지 않는 생활을 말합니다. 4)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기도는 주님의 은혜를 기대하며 사모는 것입니다. 주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사모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은혜와 복을 주십니다. 은혜를 받을 때에 경건에 이르게 됩니다. 기다리고 사모하는 신앙의 사람은 예배에 정성을 다합니다. 기도와 봉사에 힘씁니다. 그리고 이웃을 사랑하며 전도에 힘쓰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경건입니다. 경건한 사람들은 모두가 하나같이 다 기도의 사람들이었습니다. 끝으로, 경건한 자의 유익이 무엇입니까? 1)오늘 본문에 보면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이 세상에 살면서도 신령한 복과 땅의 기름지고 풍성한 복을 받아 선한 사업에 부한 자가 된 것입니다. 이것이 경건한 자에게 주시는 은혜와 복입니다. 2) 눅 2장에 등장하는 시므온과 같이 평안하고 만족한 삶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눅2:29절에 보면 “주재여 이제는 말씀하신 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주시는 도다”라고 하였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제 죽어도 한이 없다’는 말입니다. 이런 사람이야말로 정말 복 있는 사람입니다. 경건한 사람은 항상 겸손하게 생각합니다. ‘내 노력과 수고 보다 주어진 것이 너무 많고 거저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자가 바로 복 있는 사람입니다. 경건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운동선수가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최선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연습에 연습을 거듭해야 합니다. 연습은 한번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수없이 거듭해야 합니다. 그래야 발전하고 훌륭한 선수가 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들도 능력 있는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건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좋은 성도가 되고, 못되는 것도 바로 경건의 연습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경건은 거듭되는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처음에는 습관이 되고, 그리고 계속되는 동안 그것이 몸에 배어서 인격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그것이 바로 경건입니다.

글 읽기
이전글 교회 공동체에 주님이 바라고 계시는 것 2017-01-02 15:20:46
다음글 이웃에 대한 물음과 답 2017-01-02 15:23:0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