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내감리교회

주내느낌나눔터

글 읽기
제목 “존 웨슬리의 생애” 2017-05-21 14:33:25
작성자 sancho
조회 230

성장 과정 : 1703년 6월 17일 링컨셔 주 엡워스에서 영국국교회 성직자인 사무엘 웨슬리의 아들로 태어났다.사무엘 웨슬리는 40년간 교구 일을 맡아 본 성실한 성직자였으며, 자녀들의 교육문제에도 관심이 많았다. 시골 교구 성직자로 살았던 부친의 영향으로 존 웨슬리는 기도, 신학공부, 성례전에 따른 엄격한 신앙생활 즉 공교회주의(보편교회주의)를 주장. 훗날 존 웨슬리와 그의 동지들의 감리교 운동을 메소디스트(규칙주의자)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의 어머니 수산나는 그리스어, 라틴어, 프랑스어에 능통할 만큼 빈틈없는 학문 실력으로 19남매를 직접 가르쳤으며, 아이들이 규칙적인 생활과 기도를 하도록 하였다. 영국교회사에서 존 웨슬리라는 지성적이고 활동적인 신학자가 나온 것은 부모의 영향이 컸다.

신학생 시절 : 1720년 옥스퍼드 대학교 크라이스트처치에 입학. 히브리어, 그리스어, 라틴어, 논리학, 윤리학, 철학, 물리학, 웅변, 시와 노래, 신학 등 다양한 학문을 익혔으며, 성적도 우수하였다. 웨슬리가 복음주의 운동으로써 영국국교회와 사회를 변혁한 것은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는 지성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복음주의 운동 : 존 웨슬리는 1725년 영국국교회 집사목사로 허입되었으며, 1726년에는 옥스포드대학교의 링컨대학에서 연구원으로 일했다. 진로 문제로 고민하던 존 웨슬리는 중세 영성가 토머스 캠퍼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와 제러미 테일러의 《거룩한 삶과 죽음》의 영향으로 성직자가 되어 하나님을 위해 일하겠다는 결심을 하였다.

회심 :1728년 9월 성직안수를 받은 존 웨슬리는 1729년 옥스퍼드 대학교에 돌아와, 동생 찰스 웨슬리(1707년 12월 18일생)가 결성해 놓은 “거룩한 모임”의 지도자가 되었다. 존 웨슬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설교로 청중들을 감화시켰는데, 이는 신학생 시절 신학과 웅변을 성실하게 공부한 덕분이었다. 1738년 5월 24일 런던 올더스게이트 거리에서 우연히 들은 마르틴 루터의 로마서 서문을 읽고, 마음이 뜨거워지는 놀라운 경험을 하였다. 회심 후 존 웨슬리는 조지 휫필드 목사의 영향으로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아일랜드를 돌아다니며 직접 민중들에게 전도하였는데, 죽을 때까지 40만km나 여행했다고 한다.

*감리교회에서의 활동과 별세 : 복음주의 운동에 대한 영국국교회 제제와 직무파면으로 국교회 소속 교회에서 목회를 할 수 없게 되자, 존 웨슬리는 그 자신이 이룬 영국내 복음주의 운동이었던 감리교회에서 활동하였다. 그는 감리교회가 영국내에서 활동하고, 기독교 윤리적으로 무기력하던 영국국교회 내부에서 복음주의적 변혁의 힘이 되길 바랐다. 그래서 그는 감리회의 대표이며 대표 성직자인 동시에 직무를 박탈 당했어도 파면된 영국국교회 성직자의 자격은 남았다. 1791년 3월 2일 친지들에게 “평안히 계십시오”라는 유언을 남기고 8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 웨슬리를 중심으로 한 감리교 운동은 산업혁명의 후유증으로 영적,정신적으로 부패했던 영국을 정화시키는 일에 공헌을 했고, 그의 사회참여적 신앙과 신학적 자세는 빛과소금의 사명을 감당하려는 많은 후배 신앙인들의 귀감이 되었다.

facebook twitter

전체 0


글 읽기
이전글 품 삯으로 받은 에물함 2017-05-15 07:55:38
다음글 올 여름 교우간증 주제는 ‘예배’입니다 2017-06-04 12:57:22
top